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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인문학 =Humanities on de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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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인문학 = Humanities on death
서울 : 모시는사람들, 2022
222 p. ; 23 cm
공지은이: 문현공, 이상덕, 이윤종, 조태구, 최성민, 최우석
참고문헌(p. 207-215)과 찾아보기 수록
서지적 각주 수록
₩15000


  소장사항 : 을지대학교 학술정보원[대전] [ 128.5 김73ㅈ ]

등록번호 소장정보
EM048008 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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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장위치 : 단행본서가
  • 을지 도서대출 신청 가능 권수 없음
EM048009 대출중 ( 2024.04.03 ~ 2024.06.03 )
  • Vol.Copy : c.2
  • 별치기호 :
  • 소장위치 : 단행본서가
  • 을지 도서대출 신청 가능 권수 없음



  책소개 인터파크 바로가기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HK+통합의료인문학연구단은 인문학의 관점에서 의료 문제에 대한 성찰과 더불어 인간의 생로병사(生老病死)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죽음의 인문학』은 그중 죽음의 문제를 다룬다. 우리 모두는 언젠가 죽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죽는다는 사실을 망각하거나 회피하며 살아간다. 생자필멸의 절대법칙을 망각 또는 외면함으로써, 우리는 사소한 것에 집착하며 괴로워하며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죽음의 시간을 확정 받고 보면, 살아가면서 집착했던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는 사실을 뼈저리게 알게 되는데도 말이다. 자신의 죽음의 순간이 도래하기 전이라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죽음의 순간을 보며 이 점은 분명히 되풀이해서 우리에게 주지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죽음이 인생을 무의미한 것으로 환원시켜 버리거나 유의미한 것들을 파괴해 버리는 절대악인 것은 아니다. 죽음은 오히려 우리 삶이 유한하다는 사실을 알려줌으로써, 지금 살아 있는 동안의 삶을 소중히 여겨야 할 것을 끊임없이 환기시키는 파수꾼 내지 등대 역할을 한다. 죽음은 유일회적인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생각하게 하는 동력원인 셈이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하여 생로병사를 연구하는 본 연구단에서 죽음(死)만을 따로 떼어서 학술적 차원에서 심층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했다. 죽음을 다양한 인문학적 차원에서 살필 때 의료인문학이 지향해야 할 지평이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책에서는 죽음이라는 관념과 자아의 현상학적 차원을 철학적으로 모색한다.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질병, 간병, 그리고 요양의 문제도 문학작품을 통해 성찰한다. 스스로 식음을 전패하여 죽음에 이르게 되는 문제를 역사적 인물을 통해 고민하고, 기독교와 불교 등의 종교가 바라보는 죽음도 다루었다. 아울러 한국영화에서 다루는 혹은 등장하는 죽음의 장면을 통해, 인간 자체의 죽음 문제를 객관화해서 바라보는 기회로 삼았다. 다른 한편으로 예술적 차원에서 죽음을 탐색함으로써, 죽음을 바라보는 시각을 다각화하는 계기가 된다. 철학, 문학, 역사학, 종교, 예술이라는 다양한 인문학적 관점 속에서 죽음을 생각해본 이 책을 통해 죽음을 진지하게 들여다보고, 그럼으로써 우리 삶을 풍부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중에서

● 우리는 우리가 죽었다고 생각하는 누군가가 비록 기존과는 다른 방식이지만 여전히 우리에게 나타나고 있음을 실제로 체험하지 않는가? 베르크손의 저서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칸딘스키의 그림에서, 라흐마니노프의 교향곡에서 우리는 무엇을 읽고, 보고, 듣는가? 인쇄된 활자들과 배치된 선과 색상, 나열된 음들 너머에서 우리는 그 모든 것을 관통하여 하나로 엮는 거장들의 사유의 운동을, 생의 약동을 체험하지 않는가? 꼭 거장들만을 말할 필요는 없다. 이미 이 세상에서, 이 시간의 지평에서 사라져 버린 내가 사랑했던 누군가가 그가 남긴 편지로 인해 문득 내게 기억될 때, 다만 과거의 표상으로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생생한 현재로서 살아나 나의 삶을 뒤흔들 때, 그때 분명 그는 나와 함께 살아있다. 그는 죽었지만 죽지 않았다. 죽음은 관념일 뿐이고 삶에 대한 나의 기대와 그 기대에 대한 나의 실망이 결합된 사유라기보다는 정조, 다만 슬픔일 뿐이다. 그 슬픔, 모든 지평이 지워지고, 모든 공간성이 빠져 버린 그 순수한 질 속에서 나는 그에게 닿는다. 장켈레비치가 말한 “최소 거리”는 삶과 죽음 사이의 거리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삶과 삶 사이의 거리일 것이다. -본문 43쪽 ● 죽음은 후설의 현상학이 자기 동일성의 원리로 타자를 포섭하는 주체 중심의 근대철학으로부터 벗어난 사상임을 알린다. 생성의 역동성 속에서 세계 구성의 개방성을 용인하는 사상으로서 현상학은 일방적인 절대주의나 환원주의와 거리를 두는 철학이다. 다만 이와 같은 실정으로 현상학이 상대주의나 관점주의 혹은 실존주의나 회의주의와 같은 철학으로 오해되어서는 안 된다. 앞선 논의에서 밝혔듯, 후설의 현상학은 정적 분석과 발생적 분석의 상호보완적인 유기적 관계에서 살펴지는 것이다. 초월론적 자아의 통일성은 자신의 무한성 이해와 함께 유한성 이해의 상호적 관계 속에서 형성된다. 초월론적 자아는 태도 변경에 따라 무한자로 혹은 유한자로 이해될 수 있다. 개별 인격적 체험을 하는 ‘나’는 출생하고 언젠가 생을 마감하여 소멸되는 자이지만, ‘나’의 초월론적 구성은 영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후설의 현상학에서의 죽음은 구성의 보편성을 지향하면서도 변화와 새로움을 포용하는 개방성으로 향하는 단초를 제공한다. -본문 63쪽 ● 코로나19는 요양시설이 좋은 삶을 위한 장소이기는커녕, 감염병 확산의 국면에서 세계적으로 끔찍한 사망자 속출의 공간이 되곤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뉴욕타임즈》 보도에 따르면 2020년 4월 뉴욕의 요양원에서만 25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왔다고 한다. 2020년 3월에 스페인에서는 노인 요양시설이나 양로원에 사망자가 방치되었다는 기사도 나왔었다. 한국의 경우도 규모의 차이가 있을 뿐, 상황이 크게 달랐던 것은 아니었다. 2021년 1월 구로와 부천의 요양병원에서는 코호트 격리라는 이름으로 고령의 환자들이 사실상 방치되는 상황이 벌어졌었다. 정의당 장혜원 의원이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2월 10일 기준 국내 코로나19 사망자 1,486명 중 요양원,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거주시설 내 사망자는 777명으로, 전체의 52.3%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중 요양병원 사망자가 367명, 요양원 사망자는 196명이었다. 누구나 공평하게 감염될 수 있지만, 취약한 곳일수록 더 치명적인 감염병 코로나19의 영향이 노인요양시설에 가장 치명적이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었다. 특히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의 확산세 속에서 요양시설은 집단 감염과 사망자 속출로 이어지는 비극을 피하기 힘든 구조를 갖고 있다. 현재의 요양시설들은 요양이 아니라 타나토스의 공간이라는 사실을, ‘안전한 죽음’을 지향하는 사회적 욕망의 결과물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할 지도 모르겠다. -본문 98쪽 ● 성녀 가타리나의 생애는 그 개인의 몸에 있어서 매우 처절하다. 그러나 그녀가 행한 일들, 그녀가 정신적, 영적으로 세상에 끼친 영향은 지대하다. 둘 중 누가 진짜 가타리나일까? 개인은 자신의 주체성을 가지고 이는 개성으로 나타난다. 중요한 점은 주체성이 환경에 따라 다른 개성으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 중세의 교회는 남성중심주의적 문화가 지배적이었다. 중세 초부터 시작된 교회의 권력 장악은 12세기부터 재개된 공의회들로 확인할 수 있다. 여성들은 공식적인 방법으로는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도, 개인의 개성을 드러낼 수도 없었다. 이원론의 발전과 원죄 개념은 인간을, 특히 여성을 죄가 있어 주체성을 가져서는 안 되는 존재로 만들어버렸다. 13세기에 등장하는 베긴회는 이러한 환경에서 주체성이 개성으로 드러난 방식이다. 이들은 어떤 공식적인 형태도 갖추지 않고, 일관성도 가지지 않았다. 지금와서 베긴으로 이해되는 사람도 당시에는 자신을 베긴이라고 인식하지 않았을 수 있을 정도이다. 그들은 기성 교회문화에 순응했고, 성실했다. 이들을 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이들은 하나하나의 주체로서 개인이 역량을 가지고 개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믿을 수 있는 토양을 마련했다. -본문 119쪽 ● 기독교에서 죽음은 언약 위반이라는 죄의 결과로 말미암은 것이다. 기독교에서는 죽음 이후에 육체는 흙이되고 잠을 자게 되지만, 영혼은 낙원과 음부에 처하다가, 최후의 심판 때에 다시금 몸을 받고 영생과 영벌로 나뉘게 된다. 죽음은 끝이 아니며 죽음 이후의 과정이 있다. 부활과 승천과 영생의 과정이 있다. 이 모든 죽음과 죽음 이후의 도식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한 것은 묵시문학이었다. 기독교는 흔히 사랑의 종교로 알려졌다. 그러나 사실 기독교의 출발점으로 되돌아가면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라기보다는 희망의 종교, 묵시종말론적 희망의 종교임을 알 수 있다. 기독교의 희망이 담겨 있는 책이 신약성서다. 이러한 위대한 희망을 이해할 때, 묵시적 꿈을 이해할 때 비로소 기독교라는 종교를 이해할 수 있다. 묵시적 꿈과 비전에 따르면 새 하늘과 새 땅에는 죽음도 고통도 없다. -본문 145쪽 ● 불교에서는 생멸을 반복시키는 주체가 ‘마음’에 있다고 보며 결국 죽음은 마음 영역의 문제로 귀결된다. 특히 마음의 영역안에 있는, ‘무명’이 끝없는 생사의 반복을 생성해 낸다. 바로 이 무명의 타파를 통한 생의 차단, 그리고 생(태어남)의 차단을 통해 죽음은 발생하지 않게 된다. 무명을 파괴해 생사(태어남과 죽음)를 제거하는 것, 이것이 불교에서 말하는 진정한 죽음 극복의 의미이며 열반인 것이다. 붓다는 생로병사를 해결하기 위해 출가했고 깨달음을 얻어 태어남, 늙음, 병듦, 죽음을 해결했다. 그는 어떻게 죽음을 넘어섰는가. 붓다는 육체적 영생을 통해 불사(不死)에 도달 했을까. “모든 것은 영원하지 않으니, 이것이 생멸(태어남과 죽음)의 법칙이다. 생과 멸이 모두 멸한 것을 적멸(열반)의 즐거움이라 한다.”라는 『대반열반경』의 게송은 불교의 죽음 극복의 문제에 대한 지향점을 보여준다. 이 게송의 의미는 바로, 삶과 죽음이 모두 없어져야[生滅滅已] 죽음을 넘어 고요한 열반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寂滅爲樂]이다. -본문 167쪽 ● 변강쇠는 에로스를 비생산적이고 비건설적으로 활용한 나머지 장승이라는 국가 권력에 의해 죽음에 이르지만, 옹녀의 실성은 에로스의 비건설적인 활용에 대한 처벌이 아니라 인구의 재생산을 담당하는 여성이기에 아무리 개과천선한 착실한 노동자라 해도 반사회적인 인물로서 제거되는 것이다. 또한 옹녀가 무사히 강쇠의 자식을 낳는다 하더라도 그 아이가 한겨울의 지리산에서 실성한 어미의 보호 속에 살아남으리라는 보장도 없다. 따라서 유희와 쾌락과 에로티시즘의 화신이라 할 수 있는 강쇠와 옹녀 모두 유랑민으로서 사회에서 소외되고 쫓겨나 산 속에서 고독하게 비극적 최후를 맞이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들은 1980년대 한국사회가 그토록 열광하던 정력의 화신이지만 동시에 노동하고 생산하지 않는 잉여인간으로서 사회에서 축출되어야만 하는 존재이다. 영화 〈변강쇠〉의 흥행 신화 속에는 이처럼 성적 쾌락과 유희에 대한 한국사회의 이중적 시선이 담겨 있다. -본문 203쪽

  목차

죽음과 철학-죽음의 관념과 시간의 지평 / 조태구 1. 죽음이라는 신비 2. 2인칭의 죽음과 현재 3. 나와 너의 ‘최소 거리’, 삶과 죽음의 거리 4. 죽음이라는 관념 5. 무라는 관념 6. 죽음과 시간의 지평 7. 탈자적 시간과 죽음 8. 죽음과 삶 현상학의 자아와 죽음-후설의 초월론적 자아, 유한성, 그리고 죽음 / 최우석 1. 정적 현상학과 발생적 현상학 2. 두 얼굴의 현상학 3. 초월론적 자아의 시간의식 4. 상호주관성, 무한성, 유한성 5. 초월론적 자아의 죽음 죽음으로 가는 시간-질병과 간병, 그리고 노화와 요양 / 최성민 1. 들어가며: 삶은 죽음을 향한다 2. 질병과 간병 3. 간병의 서사들: 박완서의 소설을 통하여 4. 더 비극적인 간병의 현실 5. 질병의 인정과 요양, 그리고 타나토스 6. 나오며 성녀 시에나의 가타리나의 금식과 죽음-중세 여성의 주체성 / 이상덕 1. 서론 2. 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Catherine of Siena)의 금식 3. 자기통제 성공의 경험 4. 제약적 환경과 주체성 확보의 노력 5. 몸과 여성성에 대한 거부 6. 결론 기독교의 죽음관-묵시적 희망의 견지에서 본 잠듦과 깨어남 / 김재현 1. 기독교의 발생: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2. 죽음 이해 3. 부활과 재림의 묵시적 기대 4. 부활의 시기에 몸은 어떻게 되는가? 5. 나가면서 불교에서 보는 죽음-죽음의 정의, 과정, 임종과 내세, 극복의 문제에 대하여 / 문현공 1. 현대의 죽음 정의와 불교적 정의 2. 죽음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불교적 관점 3. 임종과 내세의 문제 4. 불교의 죽음 극복 문제와 ‘살아 있는 죽음’ 죽음과 에로스-1980년대 한국 영화에서의 죽음과 에로스, 그리고 노동과 유희 / 이윤종 1. 들어가며: 영화에서의 죽음과 에로스 2. 영화 〈변강쇠〉와 판소리 사설 「변강쇠가」 3. 〈변강쇠〉에서의 에로스와 죽음, 1980년대 한국 사회에서의 노동과 유희 4. 나가며: 1980년대 한국 에로영화에서의 죽음

  저자 및 역자 소개

김재현, 문현공, 이상덕, 이윤종, 조태구 저 : 김재현 저
계명대학교 Tabula Rasa College 조교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