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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예술의 인식과 교육적 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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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예술의 인식과 교육적 규범
성남: 북코리아, 2023
223 p.: 삽화; 23 cm
참고문헌 수록
₩17000


  소장사항 : 을지대학교 학술정보원[의정부] [ 781.7519 전78ㅈ ]

등록번호 소장정보
12001139 대출가능
  • Vol.Copy :
  • 별치기호 :
  • 소장위치 : 우수학술도서서가



  목차

서문 I. 전통의 ‘구성’과 새로운 ‘체제’ 1. 전통예술과 박물관 시선 1) 박물관 시선과 자기기만 2) 박물관 시선의 극복 2. 조선음악과 ‘발명된 민족’ 1) 일제강점기 조선음악의 서사들 2) 발명된 기억: 저항적 민족담론 3) 신화적 민족주의와 교육 재구성 3. 통폐합 체제와 국악교육 1) 통폐합 체제로서 국악 2) 국악교육의 발명 II. 국악교육과 이데올로기교육 1. 국악교육의 한계와 모색 1) 국악교육의 현실적 한계 2) 국악교육의 진정성 모색 2. 국악교육에서 ‘감상’의 의미 1) ‘감상’의 서구중심성 2) 감상의 비판적 이해 3) 전통음악감상의 필요조건과 국악교육 3. 전문가양성과 경쟁교육의 문제 1) 전문가의 개념 2) 경쟁교육의 폐해 3) 테크닉과 기량주의 4. 인공지능 시대 무형유산과 예술교육 1) 인공지능과 예술 2) 무형유산: ‘전승’과 ‘예술교육’ III. 전통예술과 진화론, 생태성과 젠더 1. 전통예술과 진화론 1) 진화론과 국악 데카당스 2) 진화론과 엘리트주의 2. 도구주의 교육과 생태성 1) 국악과 도구주의 교육론 2) 국악교육과 생태성 3. 전통예술교육과 젠더 1) 젠더화된 전통 2) 전통음악의 젠더 이미지 3) 국적과 민족, 젠더 참고문헌

  저자 및 역자 소개

전지영 저 : 전지영 저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및 한국학중앙연구원(문학박사)을 졸업했다. 2000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등단했으며, 경기문화재단 자문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책임심의위원, 국립국악관현악단 자문위원, 국립창극단 자문위원, 문화재청 무형문화재 전문위원, 서울시보조금지원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이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문화재단,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등 여러 기관의 예술사업 심의, 평가를 하고 있다. 아울러 경기도 무형문화재위원회 위원,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위원회 위원, 한국전통공연예술학회 총괄총무이사, 한국풍물굿학회 부회장 등을 맡고 있다. 단독저서로 『갇힌 존재의 예술, 열린 예술』(북코리아, 2004), 『비평과 정의, 그리고 전통』(북코리아, 2018) 등 15권이 있고, 공저로 『음악, 삶의 역사와 만나다』(국사편찬위원회, 2011) 등 8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