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료 검색


트윗 페이스북

한국어 질병 표현 어휘 사전 :주요 사망원인 질병 표현을 중심으로

표지이미지

한국어 질병 표현 어휘 사전 : 주요 사망원인 질병 표현을 중심으로
서울 : 모시는사람들, 2023
397 p. : 삽화 ; 23 cm
부록: 2. 질병 표현 어휘 관련 논저 목록
출처: p.394-395
₩30000


  소장사항 : 을지대학교 학술정보원[대전] [ 613 김63ㅎ ]

등록번호 소장정보
EM048016 대출불가 ( 소장처별 대출 불가 )
  • Vol.Copy :
  • 별치기호 :
  • 소장위치 : 북카페
  • 을지 도서대출 신청 가능 권수 없음
EM048017 대출중 ( 2024.04.03 ~ 2024.06.03 )
  • Vol.Copy : c.2
  • 별치기호 :
  • 소장위치 : 단행본서가
  • 을지 도서대출 신청 가능 권수 없음



  책소개 인터파크 바로가기

2017년도 한국인의 사망 원인 통계 자료를 보면 주요 질병에 의한 사망이 여성의 경우 32.8%, 남성의 경우 38.6%로 여전히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암, 심장 질환, 뇌혈관 질환, 폐렴이 남녀 모두 1~4위를 차지하였고, 당뇨병과 만성 하기도질환이 10위 안에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도 간 질환, 고혈압성 질환, 알츠하이머병, 패혈증 등도 주요한 사망 원인이다. 이 책은 한국인의 사망 원인에 주요한 원인이 되는 질병 1위부터 9위까지의 질병인 ‘1.암, 2.심장 질환, 3.뇌혈관 질환(뇌졸중), 4.폐렴, 5.당뇨병, 6.만성 하기도질환(기관지염), 7.간 질환(간염), 8.고혈압, 9.알츠하이머(치매)’등과 한국인이 일상에서 자주 걸리는 질병인 ‘10.위장 질환(위염 등)’ 및 ‘11.알레르기 질환’을 포함한 11가지 질병 관련 어휘 및 질병 표현 어휘 2600여 항목을 담은 책이다. 이로써 이 방면의 전문가는 물론이고 환자와 환자가족들이 상호간 또는 의료진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공통적인 도구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사전은 이 분야에 다양한 경험을 축적해 온 연구자들이 기존의 대사전 및 질병 어휘 관련 논문이나 각종 말뭉치와 온라인 언어 자료 등을 통해 사전의 표제어에 해당하는 어휘/표현을 수집하고, 각 단어의 용법을 중심으로 해당 질병과 관련 정의를 수록하였다. 표제어 어휘에는 명사류뿐 아니라, 동사, 형용사 등의 서술어, 관형어와 부사어와 명사구, 동사구, 형용사구 등 다양한 품사와 관용 표현, 속담, 유의어, 반의어, 상위어 등까지를 표시하였고, 특히 용례까지 수집 또는 정리하여 사전으로서의 격식과 내용성을 충족시켰다. 이를 다음과 같이 예시할 수 있다. 위의 예시문에서 보이듯이 각 표제어마다 한자, 혹은 원어 표기, 발음, 품사와 풀이, 예문을 표기하는 국어사전 형식을 따랐다. 그리고 표제어의 유형에 따라 ① 암 ② 심장 질환 ③ 뇌졸중 ④ 폐렴 ⑤ 당뇨 ⑥ 만성 하기도질환 ⑦ 간 질환 ⑧ 고혈압 ⑨ 알츠하이머 ⑩ 위장병 ⑪ 알레르기 ⑫ 통증의 열두 가지 주요 질병으로 분류하여 표기하였다. 이 사전이 기존의 사전들과 차별화되는 점 가운데 백미는 해당 표제어의 실제 용례를 찾아서 제시하여 사전에 생명력을 더했다는 점이다. 해당 용어가 실제 문맥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생생하게 보여 줌으로써 실제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고 일상생활에 쉽게 적용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랜 기간 「고려대 한국어대사전」 편찬에 관여해 왔으며 다수의 우리말과 의료인문학 관련서를 집필해 온 저자는 주요 질병 관련 2,600여 개의 표제어를 추려 정리하고 다듬어 하나의 독특한 전문 분야 사전으로 완성해 냈으며, 이후 계속해서 2권 「한국어 질병 표현 어휘 사전2-한국인이 자주 걸리는 질병을 중심으로」, 3권 「한국어 질병 표현 어휘 사전3-한국인의 전염병」, 4권 「한국어 질병 표현 어휘 사전4-환자 부류에 따른 질병을 중심으로」, 5권 「한국어 질병 표현 어휘 사전5-방언에서의 질병 표현」을 계획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일러두기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부록1 / 출처 부록2 / 질병 표현 어휘 관련 논저 목록

  저자 및 역자 소개

김양진 저 : 김양진 저
고려대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현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교수이다. 한국어학회 연구이사, 국어사학회 총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EBS라디오에서 오영실 아나운서와 함께 '알고 쓰는 우리말'을 진행하였고 1996년부터 '고려대 한국어대사전' 편찬에 참여하였다.